1955년 1차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시행 된 이래 총 7번의 교육과정 변화와 7차 교육과정 이후 몇 번의 개정 교육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이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 조직한 계획

7차교육과정 이후 8차 교육과정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영어, 과학, 사회 과목에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기 시작하여 2018년~2020년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초,중,고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의 총체적인 설계도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우리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이 바뀌면 교과서가 바뀌고, 교과서가 바뀌면 입시내용이 바뀝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학교 교육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 교과서
디지털 영어 교과서는? 디지털 교과서 도입 목적은 21세기 과학기술 기반학습의 대비입니다.

특히 영어 과목이 디지털 교과서로 바뀐 결정적인 이유는 말하기, 쓰기 표현기능의 강화입니다. 그동안 단어, 문법 위주의 일방적인 독해 중심 교육을 벗어나 영어 교육의 한계를 극복 하고자 도입이 되었지만, 디지털 영어 교과서 도입에 따른 몇 가지의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 한국과 같은 환경에서 영어로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시작 한다는 것은 모래성 쌓기 입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영어 말하기 학습을 제대로 훈련 시켜 본 경험과 결과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말하기를 위한 소리학습의 철저한 준비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대목입니다.
2. 과거 단어, 문법 중심의 학습에 오랫동안 길들여진 공부습관을 고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를 위한 유일하고도 신속한 쾌도난마의 해결책으로는 말하기, 쓰기 표현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이 가장 시급한 당면과제이며, 교육과정 개편의 핵심은 선다형 정답고르기 상대평가를 없애고, 학업 성취기준 절대평가로 가야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대학수능 시험이 선다형 상대평가, 독해위주 평가로 진행되어 더욱 더 표현 기능 학습을 마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3. 디지털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영어 방법에 대한 아날로그 세대의 이해부족은 더욱 답답한 현실을 부추긴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일선 교육 현장에 계시는 교사들에 대해서 디지털 학습에 관한 사전교육 미비로 인한 현장 혼란은 더욱 극심합니다. 또한 비대면 디지털 학습의 핵심은 "컨텐츠"와 "지식전달 방법"의 다변화 입니다.
4. 디지털학습을 하기위해서는 인터넷 환경조성, 컴퓨터, 테블릿등 디지털기기가 완비되어있어야 하는데 장비 및 환경이 미비하여 학습에 장애를 가져왔습니다.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은 준비가 부족합니다. 인간과 기술의 만남, 기술 지능이 디지털 학습의 또다른 핵심입니다.

5. 아무리 좋은 인터넷 장비가 구비되어 있더라도 기기에 적합한 학습내용(컨텐츠) 없이는 좋은 학습결과를 산출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한국 현실과 환경에 맞는 영어 컨텐츠를 개발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것이 아닙니다. 컨텐츠가 빈약하면 학습의 지속력이 약해지고, 엉뚱한 곳으로 교육의 방향이 흘러가기 십상인게 역사의 교훈입니다.
외국어인 영어 학습의 핵심은 바로 온-오프라인으로 구성된 우수한 컨텐츠입니다. 준비없이 덜컥 도입된 영어 디지털 교과서, 어떻게 해결해야합니까?
학생들이 배워야할 가장 기본적인 학습, 본인들 해당 교과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현실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결코 외면해서도, 외면할 수도 없는 디지털 교과서 해결! 여기에 현재 우리 모두는 서 있습니다.
2020년 2월 19일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 그리고 3월 신학기... 모든 학교가 문을 닫았습니다.
디지털 교과서로 공부하세요. 비대면 원격학습으로 공부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의 명령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얼마만큼 공부해서 디지털 영어 교과서를 대비해야 하나요? 학생들과 학부모 모두 흔들리고 있습니다.
영어 디지털 교과서 초, 중, 고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1. 학교 영어 교과서는 영역별로 세분화 되어 있지않고 총체적 영어 학습법(whole languag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FL 환경에서 영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에게 적응하기 매우 어려운 학습 방법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영어 디지털 교과서 해결을 위해 어휘, 문장, 문법, 표현등 영역별 학습 컨텐츠, 즉 기초학습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기초어휘 학습을 익힌 후 초3-4학년 교과서를 학습하고, 기초 문장과 기초 문법을 익힌 후 초5-6교과서를, 문장전환 학습과 단어 2,000개 정도를 익힌 후 중1 교과서를, 품사(문법) 학습과 표현학습을 익힌 후 중3-고1 교과서를 순차적으로 학습하면 됩니다.
2. 디지털 시스템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디지털 교과서 본래 목적인 표현(말하기, 쓰기)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디지털 시스템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영어 학습에 디지털 기술 지능을 도입 하는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에서 지식을 배우고 교사와는 토론과 토의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비대면 원격학습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디지털 교과서는 종합 작품이며 응용학습 교재입니다. 기초학습 프로그램과 디지털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언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종합인 디지털 교과서를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4가지 기능을 아우르는 학습이기 때문에 학교 교과서는 영어 실력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4. 좋은 학습 운영이 디지털 학습 성공의 마무리 입니다. 학습 운영의 주체는 당연히 학습자 입니다. 그러나 학습자 못지않게 중요한 학습 운영 주체의 또다른 존재는 교사입니다. 디지털 학습에 필요한 교사의 역할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학습의 요소입니다.
아날로그 시대의 지식 전달자의 수준에서 탈피하여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동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조언자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 교사는 "학생들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깊이 따져 묻고 실천 해야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학교 현장이나, 각급 가정에서 영어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입니다. 학교 디지털 교과서를 집에서 비대면 원격학습으로 해야 한다는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어떻게 해야할지? 또한 결과는 담보할 수 있는건지? 모든게 혼란스럽고 어려울 뿐입니다.
이제 더 이상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검증된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무무가 새로운 세상의 문을 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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